본문 바로가기
전쟁&군대

킨들버거 함정(Kindleberger Trap), ‘투키디데스 함정’(Thucydides Trap) - 패권국과 추격자의 싸움

by 지식노트 2021. 11. 24.
반응형

역사적으로 역대 패권국가들과 추격국가들의 갈등에는
대부분 킨들버거 함정, 투키디데스 함정이 있었습니다 

 

킨들버거 함정(Kindleberger Trap)국제 공공재를 공급할 리더십의 부재를 1930년 미국 경제대공황의 원인으로 꼽은 미국 경제학자 찰스 킨들버거(1910~2003)의 이론입니다.

킨들버거는 그의 저서 ‘대공황의 세계 1929-1939’에서 영국을 제치고 1920년대부터 새로이 패권국이 된 미국이 고립주의와 무임승차를 고집하여 패권국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았고. 이러한 글로벌 리더십의 부재가 곧 글로벌 시스템의 붕괴,대공황 및 2차대전으로 이어졌다고 말합니다.

킨들버거

‘투키디데스 함정’(Thucydides Trap)은 2012년 그레이엄 앨리슨 미 하버드대 교수가 제시한 이론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투키디데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에서 아테네의 급부상을 두려워한 스파르타의 공포가 2차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원인이었다고 설명한데서 유래합니다.

기존 지배세력(패권국)이 신흥세력의(추격국)의 부상에 위협을 느낄 때 발생하는 대결 국면을 뜻하는데요. 앨리슨 교수는 역사적으로 1500년 이후 16번의 패권국 세력교체 중 12번이 전쟁으로 이어졌다고 말합니다 20세기 전반의 패권국 영국과, 2차 산업혁명과 통일로 부상하던 독일 사이의 대결이  결국 1~2차 대전으로 이어졌던 상황이 좋은 예시입니다

미중대결

미중 패권 다툼, 두 초강대국의 대결 10여년 전부터 익히 들어온 말들입니다. 동북아가 위 두 초강대국의 대결장이 될 것이라는 미래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미중 구도에서 동북아의 균형자 역할을 해야 할 대한민국의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