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노포

[먹자골목 시리즈] 02. 서울 신길동 홍어골목

by 지식노트 2021. 12. 1.
반응형

신길동 홍어골목, 같이 가보시죠

 

영등포역이나 신길역에서 내려 우신초교 앞 사거리까지 걸어가면 갑자기 코를 찌르는 냄새가 퍼지는 음식점 10여군데가 모여있습니다  대부분 이름은 비슷합니다 00홍어, 홍어00, 00집 홍어 등등. 서울 시내 한복판에 이렇게 홍어식당들이 많이 모여있는 곳은 여기 밖에 없습니다 신길동 홍어골목입니다.

 

신길동에 이렇게 홍어집들이 모인 것은 대략 20~30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원조홍 본점'이 이 골목의 터줏대감이라고
하는데 팩트 체크가 된 것은 아닙니다.

 

신길동 홍어골목도 여타 다른 단일 음식 골목과 비슷하게 1) 노포 분위기 2) 비슷한 양과 가격 3) 전반적으로 맛있음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취향껏 들어가시면 됩니다.

 

 

메뉴도 대부분의 집들이 비슷합니다 수입산/국내산/흑산도 세 가지 홍어를 팔구요. 홍어삼합, 홍어전, 홍어애탕 등도 손님들이 즐겨 찾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홍어삼합을 좋아합니다.

개인적으로 국내산 홍어와 수입산 홍어의 차이점을 잘 몰라서 보통 저는 수입산을 먹습니다. 사장님들에게도 여쭤보니 "국산이나 수입산이나 똑같아~~" 하시더라구요, 홍어 고수분들의 의견은 조금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노포들이 그렇듯 사장님들의 서비스가 정말 훌륭합니다. 그 귀하다는 홍어애와 홍어코를 가끔은 그냥 주시기도 하구요 막걸리를 많이 시키면 홍어애탕도 가끔 서비스로 나옵니다.

(좌) 홍어애 (우) 홍어코

 

정치권 선배 중에 전라도 분들이 많습니다 서울에서는 홍어나 남도 음식 맛있는 곳이 잘 없다며 매번 툴툴대는 분들인데 신길동 홍어골목에 같이 다녀왔더니 가끔씩 가시는것 같더라구요.

저도 원래는 홍어를 전혀 입에도 못대다가 선배들의 강권에 이끌려 몇번 먹다보니 괜찮아졌습니다 (물론 지금도 찾아 먹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신길동 홍어거리도  저 노포들이 풍기는 분위기만으로도 이미 주당들에게는 반이상 먹고 들어간다고 봅니다. 여기에 홍어를 좋아하는 주당이 계시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