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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치&국회

몬테소리 교육법(Montessori Method) - 원리, 교육법, 특징

by 지식노트 2024.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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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 몬테소리, 이탈리아의 교육자이자 의료인

몬테소리 교육법은 이탈리아의 교육자이자 의사인 마리아 몬테소리에 의해 개발된 교육법입니다. 마리아는 로마대학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며 지적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질병과 그것을 교육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이탈리아 키아라발레(Chiaravalle)에서 태어난 마리아 몬테소리는 호기심 많고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였습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이 컸던 몬테소리는 특히 영유아의 인권과 발달을 돕고자 인류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철학을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과학적 교재와 교구를 개발했습니다.

그녀가 본격적으로 연구해 창안한 교육법을 몬테소리 교육법(Montessori Method)라고 합니다.

마리오 몬테소리는 1907년 이탈리아 산 로렌조 지역의 소회계층 자녀들을 위한 최초의 몬테소리 교육기관인 까사 데 밤비니(Casa dei Bambini) 어린이집을 개원하며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려 했고, 자신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인정받았습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이란?

어린이집에서 관찰을 통해 몬테소리는 어린이에게는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음을 깨닫고,
이 잠재력을 어린이 스스로가 펼칠 수 있도록 교육을 설계하고 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어린이를 존중되어야 할
독립된 인격체로 여겨,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스스로 독립적이고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들의 자발적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는 '자기교육의 원리'에 기반하여 진행됩니다. 아이들에게 활동을 위한 자유를 보장해주면 스스로 내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발달시킬 수 있다는 신념이 뒷받침 된 것입니다. 

유아는 능동적인 존재이므로 유아의 잠재된 내적 생명력을 존중하지 않으면 참다운 교육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이 몬테소리의 교육관입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의 교육원리

몬테소리 접근 방식은 실습 학습과 자기 주도적 활동을 강조하고 아이들이 독립성, 자기 훈련 및 학습에 대한 사랑을 개발하도록 권장합니다. 교실은 연령에 적합한 자료와 활동을 통해 탐구와 발견을 촉진하고 아이들이 자신의 속도로 공부하도록 장려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몬테소리 교실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권장됩니다. 교사는 강사 또는 집행자가 아닌 가이드 및 관찰자 역할을 하며 각 어린이의 진행 상황을 관찰하고 커리큘럼을 필요에 맞게 조정하도록 훈련받습니다.

몬테소리교육에서는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 주어 신뢰성, 도덕성을 키워주며 이러한 환경에서 자아존중, 타인존중을 통해 협동심을 익히며 평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익히게 됩니다. 이처럼 자신의 내적 성숙을 이루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완성된 인격을 갖추게 하는 것이 진정한 몬테소리 교육이라할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1) 준비된 환경 : 자율적,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준비된 환경. 주입식 교육이 아닌 환경을 마련해주되, 아이가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는 아이 중심 환경을 마련해 주세요. 아이에게 적합한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신체 크기와 발달 수준에 맞도록, 옷걸이의 높이나, 세면대의 높이, 수건을 거는 위치 등이 맞아야 하며 아이가 스스로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는 낮은 선반과 바구니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관찰자로 함께하는 교사 : 몬테소리 교육법을 위해서는 선생(부모)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아이의 잠재력이 생기도록 이끌어주는 조력자가 필요하며, 아이가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의욕이 생기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아이 성장을 위해 독립심이 필요한 만큼 부모가 필요 이상으로 아이를 도우면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킬 기회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3) 교구 중심의 학습 :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아이들이 놀고 싶어하는 교구(놀이도구)가 필요합니다.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활동으로 직접 체험해보고, 연습을 통해 스스로 발달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몬테소리 발달 4단계

총 4개의 발달 단계

영아기(0~6세), 유아기(6~12세), 청소년기(12~18세), 성인기(18~24세). 마리아 몬테소리는 아이들의 발달을 4단계로 나누었습니다. 또한, 마리아 몬테소리는 인간발달은 일직선 형태로 나타나지 않으며 학습은 통합의 기간 뒤에 변환의 기간을 통해 자신의 방식에 맞게 진행되어져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현재 몬테소리 교육은 세계 150여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유아 교육방식으로 실행되고 있으며, 전세계 교육센터에서 관련 전문교사 양성 과정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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