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은 ‘싸가지 없다’라는, '싸가지 없는 놈' 이라는 말을 자주 씁니다. 보통 예의, 정도, 경우가 어긋난다 표현으로 쓰고, 특히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예의없이 행동할 때 자주 쓰입니다.
‘싸가지’란 무슨 뜻일까요? 싸가지는 조선시대에서 유래한 4가지 양심, 마음의 부재입니다. 이 4가지는 우리가 흔히 공자 말씀으로 알고 있는 인의예지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유교 사상에 기반하여 5가지 양심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 세계관을 확립했습니다. 그리고 조선을 건국하며 이를 수도 한양의 Grand Design에 삽입하였습니다. 오상(五常)은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으로 인간이 갖추어야할 다섯가지 기초 덕목(德目)입니다.
동대문은 인(仁)을 일으키는 문(門)이라해서 흥인지문(興仁之門), 서대문은 의(義)를 두텁게 갈고 닦는 문이라하여 돈의문(敦義門), 남대문은 예(禮)를 숭상하는 문이라하여 숭례문(崇禮門), 북문(北門)은 지(智)를 넓히는 뜻으로 홍지문(弘智門)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도 한양 중심에 가운데를 뜻하는 신(信)을 넣어 보신각(普信閣)을 세웠습니다. 한양(漢陽) 도성(都城)을 오상(五常)에 기초하여 건립하였던 것입니다.
인(仁)은 측은지심(惻隱之心)으로 불쌍한 것을 보면 가엾게 여기는 마음이고, 의(義)는 수오지심(羞惡之心)으로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악(惡)을 미워하는 마음이며, 예(禮)는 사양지심(辭讓之心)으로 자신을 낮추고 겸손(謙遜)하며, 남을 배려(配慮)하는 마음이며, 지(智)는 시비지심(是非之心)으로 옳고 그름을 가릴줄 아는 마음이고, 신(信)은 광명지심(光名之心)중심을 잡고 항상 중용(中庸) 가운데 위치하여 밝은 빛을 냄으로서 믿음을 주는 마음입니다.
보신각(普信閣)에서 사대문(四大門)의 중심에서 종(鍾)을 울리는 것은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갖추어야 인간을 신뢰(信賴) 할수있다는 조선 유교 철학입니다.
이러한 유교 사상에 기반하여 인의예지(仁義禮智) 4가지가 없는 사람을 ‘사(四)가지가 없는 놈’이라 했고 이것이 변하여 ‘싸가지 없는 놈’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