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동&마음

횃불처럼 살고싶다 (조지 버나드 쇼)

by 지식노트 2021. 11. 17.
반응형

횃불처럼 살고싶다 


인생의 진정한 기쁨은 스스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적을 위해 자신이 쓰이는 것이다. 세상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 않는다고 불평하며 배 아파하고, 열병을 앓 는 이기적인 고깃덩어리는 진정한 기쁨을 얻을 수 없다.

나는 나의 인생이 전체 사회에 속해 있으며, 내가 살아 있는 동안 사회를 위해 무엇인가할 수 있다는 것이 나의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죽을 때 내 자신이 완전하게 소진된 상태이기를 원한다. 내가 더 열심히 봉사할수록 나는 더 오래 살아 남기 때문이다. 나는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인생을 즐긴다. 나에게 인생은 곧 꺼져 버릴 촛불이 아니라 일종의 찬란한 횃불이다. "이 횃불을 다음 세대에 넘겨주기 앞서 내가 들고 있는 동안은 되도록 환히 타오르게 만들고 싶다"

<조지 버나드 쇼>

조지 버나드 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