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술

스팸과 런천미트의 차이

by 지식노트 2023. 4. 19.
반응형

대형마트 스팸 매대에서 '런천미트'를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스팸이나 런천미트가 그 외형이나, 구성이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사실 스팸과 런천미트는 여러 가지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스팸은 CJ제일제당이 호멜사(스팸 원조)와 제휴해 내놓은 캔햄 브랜드 명이자 ‘고유명사’입니다. 그에 반해 런천미트는 점심으로 가볍게 먹을 수 있는 가공육을 통칭하는 단어, 즉 '일반명사'입니다.
 

스팸과 런천미트

런천미트의 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런천미트는 미리 조리해 데우지 않고 바로 얇게 썰어서 먹을 수 있는 '콜드 컷' 에 속합니다.

소위 와인을 먹을때 곁들이는 햄과 비슷한 것이죠. 주로 샌드위치나 빵에 넣어 점심으로 가볍게 먹을 수 있어서 런천미트 혹은 런치미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스팸은 주 재료가 돼지고기입니다. 함량도 90%가 넘습니다. 반면 런천미트에는 돼지고기 뿐 아니라 닭고기도 섞여 있습니다. 돼지고기 함량을 낮추고 그 자리를 닭고기로 채운 것입니다.

스팸은 돼지고기와 지방으로 만들어져 훨씬 기름지고 맛의 풍미가 깊지만, 런천미트는 돼지고기 함유량이 낮기 때문에 그 맛이 덜합니다. 또한 런천미트는 스팸보다 밀가루나 전분의 함량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팸의 가격이 런천미트보다 더 비싼 것이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