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술

비 오는날 회 먹어도 상관없는 이유

by 지식노트 2022. 5. 7.
반응형

옛날 어른들은 여름철에도 비가 내리면 회를 먹지 말라고 했습니다. 비 오는날 회를 먹지 않는 것은 삼겹살은 바짝 익혀 먹어야 한다, 비오는날에는 부침개가 땡긴다처럼 민간에서는 마치 음식 원칙과 같이 전해지곤 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요즈음에는 비 오는날 회 먹어도 아무 지장 없습니다.

과거에는 위생문제로 비오는날 회를 먹지 않았습니다. 1960~70년대만 하더라도 현재와 같은 냉장시스템, 수조운반 유통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바닷가 바로 옆 수산시장이나 어물전이 아닌 경우에는 싱싱한 생선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당시 수산시장이 얼마나 비위생적이었는지는 자연스레 상상이 가능합니다.

시장에는 수조에 들어있는 활어라는 개념이 없었고, 생선 비린내와 생선 내장과 찌꺼끼가 썩어가는 냄새로 수산시장 전체가 코를 찌를듯한 악취로 가득했습니다. 더군다나 여름 장마철에 비가 내리면 시장은 진창이 되어 오물이 뒤섞이 돼지우리처럼 변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비가 계속 내리면 어선은 조업을 나가지 못해 싱싱한 물고기를 공급하지 못했습니다. 여름철에 풍랑주의보, 폭풍주의보가 내리면 해상에는 배가 뜰 수 없습니다. 수조가 없어 박스나 다라이에 얼음과 물을 넣어 생선을 보관하던 시절, 며칠동안 배가 나가지 못하면 남아있는 생선들은 자연스레 회로 먹기에는 부적절해보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한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수준의 생선 보관 및 유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보관 기술이 발달했고 가게가 장사가 안되어 생선이 수조에 오래있지 않는 이상 싱싱한 활어를 바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생선회 박사' 라고 불리는 부경대 식품공학과 조영제 교수의 실험에서도 증명되었습니다.

조 교수는
“비 오는 날 생선회를 먹어도 문제없다”고 단언하며 “비 오는 날에 생선회를 먹을 경우 습도가 높아서 식중독이나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상식입니다. 40%, 70%, 80% 등 3가지 습도에 따라 넙치회에 비브리오 패혈증균을 감염시킨 뒤 균의 증식 정도를 실험한 결과 그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반응형